korea

태극기 그리는 법 (How to draw the Korean national flag)

jjunyoon 2020. 12. 30. 04:26

태극기   Taegeukgi, Korean flag, the national flag of Korea.

 

출처: 행정안전부
태극기.jpg
2.97MB

 

 

출처 : 행정안전부
image.png
0.06MB

 

태극기 그리는 법   How to draw the Korean national flag.

 

 

 흰 종이 위에 가로 3, 세로 2의 비율로 직사각형을 그린 후 직사각형의 꼭짓점을 시작으로 2개의 대각선을 긋는다. 이때 대각선은 펜이 아닌 연필로 그린다.

 

대각선이 만나는 점을 중심으로 지름이 직사각형 세로 길이의 1/2인 원을 하나 그린다.

 

원 안의 두 대각선을 4등분 한 후 그 길이를 반지름으로 하는 반원을 두 개 그려 태극 문양을 완성한다. 이때 왼쪽에 그리는 반원은 아래쪽이 볼록하게, 오른쪽에 그리는 반원은 위쪽이 볼록하게 그린다.

 

빨간색 펜이나 물감으로 태극 문양의 위쪽을 칠한 다음 파란색 펜이나 물감으로 아래쪽을 칠한다.

 

태극 문양으로부터 태극 지름의 1/4 크기만큼 간격을 두어 4괘를 그려 넣을 위치를 잡는다.

 

검은색 펜이나 물감을 이용하여 왼쪽 위부터 시계방향으로 건, , , 리를 그린다. 이때 각 괘의 가로 길이는 태극 지름의 1/2, 세로 길이는 태극 지름의 1/3이 되도록 하며 처음에 그린 대각선과 직각을 이루게 그린다. 그 다음 검은색 펜이나 물감을 이용하여 4괘 안쪽을 칠한다.

 

처음에 그려두었던 대각선을 지우개로 지우며 마무리한다

 

 

태극기는 1882년 박영효가 미국과 조약을 체결할 때 처음으로 사용되었고 이듬해 정식 국기로 채택되었다. 출처: 행정안전부

 

출처: 행정안전부 
태극기 그리는 방법.jpg
0.27MB

 

 

 

. 태극기  Taegeukgi, Korean flag, the national flag of Korea

 

 

 

태극기의 내력과 담긴 뜻

 

1. 태극기의 내력

세계 각국이 국기를 제정하여 사용하기 시작한 것은 근대 국가가 발전하면서부터였다. 우리나라 의 국기 제정은 1882(고종 19) 5 22일 체결된 조미수호통상조약 조인식이 직접적인 계기 가 되었다. 하지만 당시 조인식 때 게양된 국기의 형태에 대해서는 현재 정확한 기록이 남아있 지 않다. 다만, 2004년 발굴된 자료인 미국 해군부 항해국이 제작한해상국가들의 깃발에 실려 있는 이른바 ‘Ensign’기가 조인식 때 사용된 태극기의 원형이라는 주장이 있다.

 

1882년 박영효가 고종의 명을 받아 특명전권대신 겸 수신사로 일본에 다녀온 과정을 기록한 「사화기략」에 의하면 그해 9월 박영효는 선상에서 태극 문양과 그 둘레에 8괘 대신 건곤감리 4괘를 그려 넣은태극·4괘 도안의 기를 만들어 그 달 25일부터 사용하였으며, 10 3일 본 국에 이 사실을 보고하였다는 기록이 있다.

 

고종은 다음 해인 1883 3 6일 왕명으로 이태극·4괘 도안태극기를 국기로 제 정·공포하였으나, 국기 제작 방법을 구체적으로 명시하지 않은 탓에 이후 다양한 형태의 국기 가 사용되어 오다가 대한민국 임시정부에서 1942 6 29일 국기 제작법을 일치시키기 위하여 「국기 통일 양식」을 제정·공포하였지만 일반 국민들에게는 널리 알려지지 않았다.

 

 1948 8 15일 대한민국 정부가 수립되면서 태극기의 제작법을 통일할 필요성이 커짐에 따라, 정부는 1949 1월 「국기 시정위원회」를 구성하여 그 해 10 15일에 「국기 제작법 고시」 를 확정·발표하였다.

 

이후, 국기에 관한 여러 가지 규정들을 제정·시행하여 오다가, 2007 1월 「대한민국 국기 법」을 제정하였고 「대한민국 국기법 시행령」(2007. 7)과 「국기의 게양·관리 및 선양에 관 한 규정」(국무총리훈령, 2009. 9)도 제정함에 따라 국기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게 되었다.

 

 

 

 

2. 태극기에 담긴 뜻

 

 

우리나라 국기인 '태극기'는 흰색 바탕에 가운데 태극 문양과 네 모서리의 건곤감리 4괘로 구성 되어 있다.

 

태극기의 흰색 바탕은 밝음과 순수, 그리고 전통적으로 평화를 사랑하는 우리의 민족성을 나타 내고 있다. 가운데의 태극 문양은 음( : 파랑)과 양( : 빨강)의 조화를 상징하는 것으로 우주 만물이 음양의 상호 작용에 의해 생성하고 발전한다는 대자연의 진리를 형상화한 것이다.

 

네 모서리의 4괘는 음과 양이 서로 변화하고 발전하는 모습을 효( : --, ―)의 조합을 통해 구체적으로 나타낸 것이다. 그 가운데 건괘는 우주 만물 중에서 하늘을, 곤괘는 땅을, 감괘 는 물을, 이괘는 불을 상징한다. 이들 4괘는 태극을 중심으로 통일의 조화를 이루고 있다.

 

이와 같이, 예로부터 우리 선조들이 생활 속에서 즐겨 사용하던 태극 문양을 중심으로 만들어진 태극기는 우주와 더불어 끝없이 창조와 번영을 희구하는 한민족의 이상을 담고 있다. 따라서 우 리는 태극기에 담긴 이러한 정신과 뜻을 이어받아 민족의 화합과 통일을 이룩하고, 인류의 행복 과 평화에 이바지해야 할 것이다.

 

출처: 행정안전부

 

 

태극기 그리는 법 및 태극기의 내력과 담긴 뜻.pdf
0.19MB
태극기_홍보책자.pdf
6.40MB